미국이 너무 싫지만 아이폰만큼은 사고싶다는 베이징 현재 상황입니다.
중국은 극심한 내수 부진에도 불구하고 매년 잘 팔리는 물건이 있다.
바로 미국 애플의 아이폰이다. 애플의 중국 매출은 지난해보다 8% 증가한 157억6000만달러(약 20조4769억원)를 기록했다. 글로벌 매출이 전년 대비 1% 줄어 3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한 성적과 대조적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시장에 대해 "확실한 매출 가속화를 보고 있다"고 진단한 바 있다.
중국인들의 아이폰 사랑은 각별하다.
중국의 젊은 세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기종은 단연 아이폰이다. 2분기 애플의 중국 휴대폰 시장 점유율은 16%로 전년(15%)보다 확대됐고, 출하량도 지난해보다 5% 늘었다. 같은 기간 점유율 1위 비보(20%)와 2위 오포(18%)의 출하량은 각각 14%, 4% 뒷걸음쳤다.
애플로서는 미국제품이 잘 팔리지 않는 중국에서 거둔 의미 있는 성과다.
지난 4월 기저효과로 18%대까지 치솟았던 중국의 월간 소매 판매는 6월 3.1%까지 내려앉았고,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같은 달 0%를 기록했다. 모든 경제 지표는 소비 심리 위축을 가리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인들은 ‘아이폰은’ 샀다.
사과 문양이 찍힌 휴대전화와 노트북, 액세서리와 서비스에 우리 돈 20조원 이상을 지출했다. 지난 3년간 길어진 실내생활 탓에 평년 대비 휴대전화를 자주 교체했던 것을 감안하면 대체 불가의 기호품임을 증명한 셈이다. 게다가 미국의 대중 압박이 거세지며 중국 내 대미 정서도 악화하고 있는 와중이다. 미국을 싫어하는 마음을 억누르고, 중국 소비자들은 지갑을 연 것이다.
전기차 시장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
전기차 분야를 현지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흐름 속에서도 미국 테슬라의 인기는 여전하다. 정치·외교와 소비 현장의 민심이 철저히 구분돼 각자의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여기에는 미국을 자신들과 견줄만한 대국으로 인정하고, 한국은 그렇게 여기지 않는 중국인들의 선입견과 정서적 교란도 존재한다.
한국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중이다.
의 마라탕과 탕후루 같은 중국 음식의 인기도 일견 유사한 맥락을 보인다.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중국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지난 2~5월 진행한 결과, 중국에 대한 한국인들의 부정적 견해는 2019년 63%에서 77%로 증가했다. 그러나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중국 음식의 인기는 오히려 열기를 더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확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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