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조언

건강한 몸 만들기 STEP1 새벽 운동의 장점과 단점, 아메리카노 보다 달리기?

by 월천센세이 2023. 1. 19.
반응형

장점

※ 새벽운동

새벽운동의 장점 첫 번째는 '변수'로부터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원 또는 학생의 경우 퇴근과 하교 이후에 운동을 가겠다고 마음을 먹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해오시던 분이 아니라면 아예 처음 이 시간대를 계획하고 시작했을 때, 못가는 날이 더 많아지곤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야근'과 '회식', '과제' 등이 있기때문이죠

 
 
 
 

이유

내가 어떻게든 의지를 불태운다 하더라도 회식에서 술을 마시고 헬스장을 갈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결국 저녁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이런 변수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건강을 위해 몸을 가꿔나가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른시간에 몸을 움직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계

그리고 제가 직접 겪어보고 느낀 새벽운동의 장점 두 번째는 '하루를 길게 쓸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물론 생활패턴에 따라 원래 일찍 일어나시는 분들도 있으니, 모두에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닐텐데요.

저는 한동안 5시무렵 일어나 몸을 풀고 바로 운동을 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이 경우 한시간 반을 운동하더라도 일곱시 전후로 마무리가 되며, 그 이후 출근까지 1시간 넘게 남은 짜투리시간을 독서와 자기개발에 온전히 쏟아부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시기 가장 많이 발전했던 것 같기도 해서 추천드리고 싶네요^^

 
 
 
 

활기

새벽운동의 장점 세 번째는 '하루가 활기차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개인적으로 회사를 다니며 오전이 힘들었던 시기는 몸이 여전히 찌뿌둥 하고, 덜풀렸을 때였던 것 같습니다.

이른시간에 일어나 달리기를 하든 웨이트를 하든 다양한 종류로 열심히 활동하고 나면 회사에 도착해있을 때 근육이 뻣뻣하거나 관절이 굳어있다는 것을 느낄 일이 절대 없습니다.

오히려 근육이 풀려 몸이 따뜻하고, 혈액순환까지 잘 돼서 하루 중 가장 활기찬시간이 오전이 될만큼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습니다.

단점

 
 
 
 

약함

제가 느꼈던 새벽운동 단점으로는 운동능력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몸이 적응했다 하더라도, 장시간 취침 후에는 몸이 굳어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서 헬스장에 도착한 뒤 장시간 워밍업과 스트레칭 등을 통해 해결을 할 수도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몸이 천천히 그리고 완벽히 풀린 시간보다 퍼포먼스적인 부분에서 조금 부족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수년간 비슷한 시간에 계속하다보니, 결국 이게 제 표준 퍼포먼스가 되어 저녁이나 새벽이나 큰 차이가 없어지긴 하니 해결이 될 수도 있지 싶긴하네요.

 
 

피곤

다음 새벽운동 단점으로는 많은분들이 피로함을 호소합니다.

사실 이건 제게 적용된 문제가 아니긴 한데요.

이 시간에 운동하는게 피로한 이유는 운동의 시간에 달린 것이 아니라, 잠의 총량에 달려있습니다.

평소 수면시간이 1시인 사람이 새벽운동을 마음먹고 매일 5시에 일어나서 운동을 간다하면 이는 당연히 지칠 수 밖에 없겠죠^^;;;

10시 전후 늦어도 11시에 잠을 자고 이른시간에 일어난다면 이는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단점이라 하긴 조금 민망하긴 하네요^^;;

 
 

배고픔

그리고 새벽운동에 대한 팁을 한가지 드리자면, 가급적 공복으로 운동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충분히 소화할 시간을 주지 않고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혈당이 빠르게 오르다가 운동으로 인해 소

화에 방해를 받고,

그로인해 저혈당이 와서 오히려 운동을 하는 타이밍에 맞춰 피로감까지 유발해 그 날의 운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잠시 식사 안하고 몸을 움직인다 해서 해가 되는 부분도 없는만큼 활동->식사->일과 의 순으로 넘어가는게 건강한 하루를 만드는 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