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

유럽 여행객이 한국의 굴국밥에 당황하는 이유

by 월천센세이 2023. 8. 9.
반응형

 

① 유럽에서는 고급 식재료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하고 맛 좋은 해산물입니다.

9월 중순부터 4월까지 제철인 굴은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에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데요.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들은 굴 가격을 보고 깜짝 놀라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이유에서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이탈리아에서 온 알베르토는 에 출연해 한국의 저렴한 굴 가격에 대해 놀란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는 한국에 처음 왔을 당시 시장에서 할머니들이 비싼 굴을 바로 까서 먹는 걸 보고 문화 충격을 받았을 정도라고 했는데요.

특히 한국의 굴국밥에 대해 이탈리아에서 판매할 경우 한 그릇당 약 20만 원 정도를 받을 수도 있을 거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세상 어딜 가도 한국처럼 굴을 쌓아놓고 먹는 나라는 없다고 말하며 한국인이 굴을 먹는 것은 철갑상어를 잡아 캐비어를 바로 먹는 느낌이 들 정도라고 전했습니다.

알베르토는 “어디 굴을 두 개씩 집어 먹어요”라며 “심지어 숟가락으로 어떻게 퍼먹어요”라고 말하기도 했죠.

알베르토가 한국에서 충격받았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굴은 저렴하고, 신선함을 자랑하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이탈리아의 굴 가격은 어느 정도로 높은 걸까요?

이탈리아뿐 아니라 유럽에는 우리나라와 달리 갯벌이 없기 때문에 양식도 어려운 환경이며 잘 잡히지 않아 굴의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 바다를 끼고 있어도 굴이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② 이탈리아 굴 가격 어느 정도길래?

이렇듯 외국인이 우리나라 굴의 가격을 알고 나면 깜짝 놀랄 수밖에 없는데요.

유럽에서 굴은 무척 비싸기 때문에 고급 식재료입니다.

새벽 수산시장에서 굴이 1개당 약 2~3,000원 정도에 판매되며 비싼 것은 1개당 6~7,000원대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도매가격임에도 굴의 가격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레스토랑에서는 더욱 비싸게 판매될 수밖에 없죠.

한국보다 최소 몇 배의 값을 더 주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고급 음식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샴페인 한 잔과 함께 굴을 맛보는 곳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유럽 출신 셰프들은 수산시장이나 마트에서 판매되는 굴의 가격을 믿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알베르토는 이탈리아에서는 굴을 굉장히 귀하게 여긴다고 전했습니다.

고급 샴페인을 선물 받으면 안주로 굴을 먹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와인 한 잔에 굴 한두 개 정도면 최고의 안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12월 31일에 일어난 일이 다음 해에도 똑같이 일어난다고 믿는 풍습이 있어 이날을 풍성하게 보내기 위해서도 굴을 먹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죠.

 

③ 우리나라 굴이 저렴한 이유

OECD 통계에 따른 2017년 굴 생산량에 따르면 중국이 1위, 한국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인구비례 생산량은 한국이 1위를 기록했는데요.

지난 2020년 기준 우리나라 굴 생산량은 30만 톤입니다. 중국은 54만 톤으로 생산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생산량은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은 서해안, 남해안 일대를 둘러싼 갯벌 환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굴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통영과 거제 등 남해안 지역은 굴이 자라기 좋은 조건을 지닌 곳입니다.

남해는 파도가 심하지 않고 잔잔한 수면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조간대와 천해성 지형이 발달했기 때문에 굴 양식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우리나라는 굴 수확량도 많을뿐더러 품질 역시 좋기 때문에 날것  그대로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또 하나의 이유가 있는데요. 

 

 
굴이 완전히 성장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약 2년 정도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굴 양식은 대부분 6~7개월이면 수확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성장하는 속도도 빠르지만, 굴의 품질은 신선하기 때문에 더욱 맛있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굴이 많이 생산되는 것입니다.

반면 유럽은 우리나라와 달리 갯벌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굴 양식장을 찾아보기 힘든데요.

굴이 잘 잡히지도 않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게 형성되는 것이죠.

외국인들은 한국의 굴 가격에 ‘유럽에서는 4명이 외식하면 거의 30만 원이다’, ‘한국에서 이렇게 저렴할 줄이야.’,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게 굴인데’ 등의 반응을 보이며 놀라움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굴 가격은 무척이나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요.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온다면 굴 가격을 보고 깜짝 놀랄 만도 한 것 같습니다.

 

 

 

엄마의손맛 굴국 (냉동) 550g, 1팩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